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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노이즈 억제 대책 도움됩니다.

주만전기 2021. 9. 30. 21:45

1)서보에서 노이즈 방출.

 

-☞접지는: 라인 필터,앰프,모터에 방사노이즈, 전선에 유도노이즈 등,

인체와 기기의 보호목적과 전도성노이즈 전위차 억제할 주 목적입니다.

 

 

2)PLC 전원부에서 노이즈 방출.
PLC전원부 내부에는 고주파 스위칭을 하면서 노이즈가 전원선으로 방출되기 때문에
다른 기기의 오동작을 유발을 방지하기 위해는 라인 필터를 삽입하고 그 접지단자를 접지하는 방법입니다..

 

 

3)인버터에서 노이즈 방출.
노이즈 발생의 일반적인 경우로서 전동기 권선"과 같이 코일(인덕턴스)에 흐르는 전류를
스위치로 끊으면 그때 까지 가해지던 전압과 반대방향으로 십에서 수십배의 역전압이
회로의 오동작을 일으키는 노이즈가 발생되어 회로 전원선과 공용하면 오동작하거나 소손됩니다..
다른 기기의 오동작을 유발을 방지하기 위해 인버터 전원부 측에는 노이즈 필터를
인버터 출력부 측에는 리액터를 삽입하여 노이즈 방출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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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지 부스바에 나타나는 불요한 전류 대별(大別):

▶PLC전원부, SMPS, 인버터등에 있는 필터部 에서 외부로 흘러나오는 누설전류.

▶각종 접지선로의 폐 루프 형성(成)에 따르는 순환전류.

▶각종 접지선로 간에 흐르는 불평형전류.

 

인버터 노이즈에는 전도성과 유도성 그리고 방사성 노이즈로 대별(大別)합니다.

전도성 노이즈는:신호선(SG)과 동력선로에 불필요한 저주파가 함유된 노이즈입니다.

FA에 미치는 대표적인 현상으로는 I/O카드 고장, PC마우스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유도성 노이즈: 전류가 흐르고 있는 인버터의 입력 측과 출력 측의 전선에,주변 기기의 전선 및 신호선을 가까이하면
전자기(電磁氣) 유도와 정전 유도에 의해서 주변 기기의 전선 및 신호선에 노이즈가 유도됩니다.
이것이 유도 노이즈입니다.
저걸 돌렸다 하면~ 이쪽 설비가 죽어요!!!

▶방사성 노이즈는: 인버터본체, MOTOR절연 노후로 불필요한 고주파성분이 공중으로 방사되는 노이즈입니다.

FA에 미치는 대표적인 현상으로는 CPU-Error, OS-Memory오류, 통신포트 소손,

PC마우스 커서가 저절로 헌팅하고, 모니터의 바탕화면이 일그러집니다.

 

--☞인버터교체, MOTOR교체가 용의치 못하며 리액터마져도 부착할수 없는 조건이면 노이즈 제어 차선책으로는

1. 공통부스바에서 접지선을 분리합니다.

2. 단독접지봉을 매설하고서 인버터측에는 판넬 바닥에 진상콘덴서를 新設 해 봅니다.

3. 진상콘덴서FG단자,인버터FG단자,제동기FG단자를 Common하여 단독 접지봉에 결선 해 봅니다.

4. MOTOR측에는 본체 FG단자와 결선 커버를 열어 LG단자와 Common시켜서 단독 접지봉 결선 해 봅니다.

 

 

- 양호한 그라운드값을 얻지 못할곳에서는 Noise Cut Transfomer를 사용해 봅니다.

①노이즈는 주변기기 및 부하기기에 영향을 주고받지 않도록 NCT내에서 소비 되도록 하는 Transfomer입니다.
②전자파를 차폐시키는 양방향 절연 구조로써
전원라인과 어스간을 전도하는 노이즈 및 전원라인간을 전도하는 노이즈를 함께 감쇠시킴니다.

- 인버터 MOTOR부하의 경우에는 역율이 떨어지면 전압 변동율이 커집니다. 따라서 모타의 효율이 떨어져서,

모터의 발열과 함께 노이즈가 증가하게 됩니다.주변 설비에도 영향이 미치게되어 접지에 보강 필요합니다..

 

※ 접지봉을 매설 할 수 도 없는 現場이 많을 겁니다.

그러면, 공통부스바에서 접지선을 분리해 버리거나 Ground(無接地)로 代策합니다..

방사성 노이즈는 AC측에 상용(常用)필터나, 고주파 폐라이트 코아를 선로에 삽입하는 것 만으로는 필요 불충분합니다.

※ 중,대형 인버터에 역률개선용 진상콘덴서를 설치한 現場의 경우는 외형이 부풀었거나, 이상 소음이 발생하면:

역률개선용 진상콘덴서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역율 효과와 더불어 노이즈가 감소되는 효과도 발휘합니다.

방사성 노이즈는 :

실드선이 어쩌고.. 접지선이 저쩌고.. 그러한 이론적으로나 메뉴얼 등등이

현장 조건에 따라서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은 배선(配線)에 한정하지 않때문입니다.

인버터노후로 강한노이즈가 형성해서 배선을 통하여 모터프레임으로부터 방사가 이루어 진다면 ISE접지 해봅니다.

 

λ=c/f

파장= λ, 주파수= f
전파의 속도 c=300,000KM/Sec 즉, 파장은 주파수에 반비례합니다.

 

-인버터와 PLC의 電源部는 PWM제어를 하지만 세력이 미약하며 VHF~ UHF波 가 외부로 나가기때문에

자체 내장된 노이즈 필터회로 구성으로도 대부분의 전도성노이즈는 억제 가능합니다..

-유도성 노이즈는 인버터 구입품의 메뉴얼에 따라 취부와 포설하시면 新設時에는 문제가 거의 없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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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모터를 막 Startting 할때 설비에 오동작 현상이 발생한다면:
1)AC인버터, 서보드라이브, DC모터드라이브는 불가피 노이즈를 형성시키는 장치입니다.
각각의 전원 노이즈필터를 취부하는게 좋습니다.
2)써지 피크전압은 동일 부하조건에서 AC 보다는 DC가 높은 결과를 나타납니다.
DC릴레이, 솔레노이드밸브, 기타 ON-OFF-ON-OFF 빈도가 심한 DC부하 코일양단에
역기전력 억제용 휠다이오드를 부착하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부하측에 노이즈 필터를 부착하면 주파수특성이 나빠지고,개폐속도가 지연됩니다.

그러므로,부하측에는 리액터를 부착합니다.

 

[B]모터를 막 Startting 할때와 막 Stopping 할때에 MMI,HMI,CCTV 화면의 찌그러짐이 발생한다면:

모터에서 방사하는 방사노이즈 영향입니다.

 

[C]간헐적으로 화면의 찌그러짐 현상이 발생한다면:

​ -선로의 접촉부위가 느슨해졌거나 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접촉불량이 원인입니다.
접지는 접지물과 접지의 기준이 되는 곳의 접촉상태가 매우 중요합니다.

 

[D]간헐적으로 CCTV화면에 세로줄이 발생, AUDIO음향 청취도중에 고음이 잠시 나타났다가 없어진다면:

1)공동 주거시설의 엘리베이터 모타의 절연 불량, 접지불량 영향이 많기 때문에

우선, 그 CCTV나 AUDIO 전원콘센트 이외는 모두 빼놓고 확인 해 봅니다. ​

2)NCT(Noise Cut Transfomer)를 설치 해 볼 수도 있습니다만. 그전에 전원 콘센트의 접지극에서 접지선을

분리 시켜놓고 확인 해봅니다.
3)엘리베이터가 작동할때 마다 Radio싸이클의 주파수 AM(1000Khz 부근위치)에서도 찌~잉 音이 분명할 경우는:

이 현상은 인버터 모타 선로에서 나오는 방사 노이즈입니다.

​ - 노이즈필터, 차폐트랜스(NCT)까지 설치해 보아도 별로 차이가 없을때는

전원 인입선 분리, 마이크선 분리, 센서선 분리 등.. 선로간 이격 또는 분리 공사를 해야합니다.

- 기기 본체는 ISE접지(Intrinsically Safe Earth)를 합니다.

ISE접지란:--클릭 http://blog.naver.com/mjg5080/120585268

 

[E]축사,비닐하우스 설비중 팬 모타가 중간에 정지하든지, 팬 모타가 오동작을 하는 경우:
발생증상: 터치스크린 통신 끊김 에러, 제어기능 디지털 표시기 숫치 흔들림 발생.
조치내용)
개별 접지봉을 매설하여 접지한 결과 그 문제점이 개선된듯 하였으나,
설비업체에서 개,보수를 하여도 그 증상은 발생하였기에...
1.우선,접촉 불량 현지에서 점검해봅니다.
2.히터,모터케이블에 의한 방사 노이즈 원인...
3.SCR,트라이악모듈 노후현상 원인...
4.인버터에 의한 노이즈 원인...
5.PT100옴 열전대 온도센서 고장...
원인과 해결)
온도제어기 전원 입력부에 노이즈 혼입이 원인이라고 판단이 되어서,
전원선에 노이즈필터를 부착하고 외부에서 별도의 전원을 끌어서 공급하니 해결됨..

 

PCB 콘트롤러 소손원인) https://blog.naver.com/mjg5080/120585268

 

[F]크레인,호이스트시설물 경우 설비가 셧다운 되어 버린다면:

MOTOR를 制動時(Stop)에 역기전력이 삼상 BRAKE코일에서 부터

모타의 선로를 타고 대역폭이 큰 노이즈가 방사됩니다.

일정한 간격으로 이동<--->정지를 하루에 수 없이 작동하는 경우는:
모타의 뒤부분에 있는 브레이크 라이닝 마모로 인하여

발생된 써어지性 노이즈 또는 모타선로에 放射性 노이즈가 주원인 입니다.

 

[G]엘리베이터가 막~ 운행될 때 뿐만 아니라 멈출때까지 계속 음향기기에서 듣기 거북한 소리가 들리는 경우:

​ 원인) 엘리베이터,승강기의 인버터 모타 절연저하에 의한 노이즈가 주 원인입니다.

접지불량도 원인이 될 수 도 있습니다.

검증요령)음향기기 본체 철체에 자동차배터리 충전기전선 굵기등의 전선으로

싱크대 수도배관에 묶어서 노이즈가 현저히 감소 한다면:

​ 조치)

-한 건축물에 동력선을 모선차단기에서 분리하여 단독 차단기를 설치합니다.

스튜디오 녹음실등 기존 건축물로 이사 한 후 처음부터 노이즈가 발생되는 상황이면 효과가 있을 겁니다.

-근 본적으로는 엘리베이터 모타의 절연저하이므로, 음향기기용으로 단독 접지봉을 매설하셔야 합니다.

AVR이나 시판하는 범용 노이즈필터는 효과가 미비할 수 도 있기 때문이고

이미, 음향 기기내부 회로에는 노이즈필터가 설치되어져 있습니다.

-음향기기용으로 단독 접지봉을 매설하기 곤란한 환경,조건이면

음향기기 전원부 인입부에 NCT(노이즈 컷 트랜스)를 시중에서 구입, 설치하면 효과가 분명합니다.

효과를 극대화 하시려면, 엘리베이터의 인버터 전원부 인입라인에는 관통형 고주파 페라이트 코아를 끼우고,
엘리베이터의 인버터 모타 출력부에는 리액터를 삽입하여 노이즈 방출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AWG 전선 굵기:

AWG 번호가 낮으면 낮을 수록:

1. 직경이 굵은 전선이 사용된 것.

2. 굵은 전선 일수록 저항 값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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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근린상가 신축건물, 또는 리모데링 상가, 중 소형 교회 음향기기에 노이즈 대처요령:
답변)음향기기를 단독접지를 하셔야 근본적으로 해결 가능 합니다만,
현실적으로 실행이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노이즈 억제 방법으로는
1.건물접지 시설이 건축법에 부합 한 경우라 하여도, 음향기기가 건물의 상부층에 설치된 경우는:
총 접지 용량 부족경우에도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NCT(노이즈 억제용 트랜스)가 내장되여져 있는 Crean Power, AVR등
음향기기 소비전력에 부합하는 장비를 시설하여 노이즈를 필터링 하셔봅니다.


2.건물에 입주 당시에 노이즈가 거의 없다가 차후에 노이즈가 점점 크게 발생하는 경우는:
오디오,CCTV에 연속적으로 노이즈 발생하면 MOTOR(모터)속도를 제어하는 인버터 교체 하시거나
각각의 기기마다 노이즈 필터를 추가로 부착 하셔봅니다.
- 방치하면: 엘리베이터, 승강기, 자동차 주차기등이 오작동을 할 수 도 있습니다.


3.엘리베이터, 승강기 인버터 모터가 동작을 시작할때와 막 멈출때에 발생하는 노이즈 경우는:
모터 코일 노후 될수록 코일 절연이 떨어져서 모타에 의한 방사 노이즈가
전기선로에 동반하여 건물 전체에 CCTV, 오디오 설비, TV공청 기기에 영향을 야기 시킵니다.
근본적으로는 단독접지와 노후 모터교체, 인버터교체, NCT설치를 해야하나, 현실적으로 곤란하면
노이즈가 발생하는 기기마다
NCT설치와 동시에 인버터 모터의 외피 만이라도 단독접지 하셔봅니다.

 

단상 DC90V짜리 motor brake부착하면 노이즈 발생 원인.

엘리베이터 영향으로 음향기기에 노이즈가

PLC 센서 축사 팬모타,호이스트 인버터 통신 끊어짐,통신오류.

CCTV noise,근접센서,압력센서,오디오 스피커 노이즈 주만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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