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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타의 소손, 억제에 도움됩니다.

주만전기 2021. 10. 6. 12:25

 

모타 소손은 2가지 결과로 구별합니다.

1.기계적인 고장으로 인한 결과. Motor Coil 소손.

2.전기적인 고장으로 인한 결과. " " 소손.

 

1.기계적인 고장으로 인한 결과.

원인:

(1) 베어링 소손.

 

 

(2) 베어링 케이싱 파손.

베어링 안쪽만 커버를 제거하고 충분량의 구리스를 보충후

조립하면 베어링 수명이 더 연장 될 수 도 있습니다.

 

 

(3) bearing housing(베어링 하우징)마모.

모터의 축에 카플링이 연결되어서 펌프를 운전하는 경우는:

모터펌프와의 일직선이 되도록 밸런싱수시 점검 합니다. 모터 소손의 주 원인 입니다.

 

 

(4) 모타의 클러치 개폐 시간차이로써 모터 과부하 소손

 

 

(5) 모터의 부하측 동력부(部)측 과부하 운전 원인.

360도 코일 전 부분(全 部分)에서 모터 코일 소손 현상.

 

-下記 사전 점검 방법으로 모터 코일 소손을 억제 할 수 도 있습니다.

    -모터의 베어링 교환 시기를 놓친 경우: 모터의 과열 축적 발생으로 평상시 모터의 소음으로 점검이 가능 합니다.

    -기계설비가 과부하 운전으로 지속적인 경우 발생: 모터 외피의 과열이 되므로

     손으로의 접촉 온도 누구나 점검 가능 합니다.

   -모터축과 연결(連結)된 펌프등 설비와 일직선(바란싱)불일치 경우 발생:

    연결부위에 카프링의 과소으로 점검 가능합니다.

 

 

2.전기적인 고장으로 인한 결과.

< 결상(단상)으로 전기가 걸리면 코일에 부분적 소손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

원인:

1.LOADER와 Missmaching될때 코일 열화 소손.

 

2.와이-델타(Y-△)기동할때 시간차 오차로 열화 소손.

 

3.접촉기의 Conducter불량으로 결상 소손.

​  15마력 4극(11KW 4P)이상의 직입기동 모터는:

  -접촉기 용량을 2 ~ 3높은 것으로 선택하며,

  -EOCR보다는 가급적 열동차단기(OCR)로 대치하며,모터 정격 전류에 맞추어 [A]를 셋팅 합니다.

 

4.배선용 차단기의 접촉 상태불량으로 모터 결상 소손.

   전원을 투입하고 2 ~ 6초후 배선용 차단기가 TRIP 현상이 발생한다면:

  - 일단, 접촉기의 표면이 미세한 손상이 발생 하게됩니다.

  - 과부하 또는 결상이 원인이기때문에 원인을 제거 하셔야 합니다.

  - 방치하면, 전원을 투입하자마자 모터는 소손 될 수 있습니다.

 

전원을 투입함과 동시에 배선용 차단기가 TRIP 현상이 발생한다면:
배선용 차단기 2차측 부터 단락(쇼트)상태를 점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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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주파수 60Hz로 제작된 모터를 50Hz에 사용하면:
답변) 60Hz 에서는 모터 회전수가 1800RPM이므로, 60Hz보다 20% 나 감소합니다.

       전류와 토크는 20% 증가 하여서 모터는 곧 과열 됩니다.

질문-2)주파수 50Hz로 제작된 모터를 우리나라 60Hz에 사용하면:
답변)50Hz 에서는 모터 회전수가 1500RPM이므로, 50Hz보다 20% 더 증가합니다.

      전류와 토크는 20% 감소 하여서 모터 힘이 약하게 되므로써 됩니다.

 

질문-3)단상모터 (콘덴서기동형) 점검방법 및 이해 도와주세요..

답변)단상모터와 3상모터와의 차이 점은:

      회전자계를 얻기위해서 보조 자계코아를 사용하고,
      콘덴서를 ON->OFF로써 위상을 제어하는 기동(Starter)형식 입니다.
      회전검출 스위치는 모타가 기동을 하면 곧, 보조 자계코아와 콘덴서에 걸렸던 전원을 끊어줍니다.

 

점검은 크게 4방법이 있습니다.
1.모타가 노후가 되면-> Start할때 콘덴서를 사용 하기때문에 사용기간에 따라서 교환해 줘야 합니다.
  모타가 우~웅 소리 와 함께 잠깐 연기가 나오거나,회전을 지체하다가 정상회전을 하면->콘덴서 교환 시기입니다.
2.모타 절연 저항이 낮아지면-> 모터 힘이 약하게 되므로써 하다가 연기가 발생 할 수 도있습니다.
3.소음이 심하면-> 모타의 베어링과 베어링 하우징마모 점검입니다.
4.전원을 투입시켜서 모타가 움질거리기만 하면-> 모터내부 회전검출 스위치를 점검합니다.

 ◎모타 負荷側을 分離하고 모타 단독으로 강제로 잠깐 기동을 Helper해 보면:

    어느쪽에서 고장인지 판단에 도움 됩니다.

 

구조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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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4)모터의 소손의 주 원인

답변)

1)모터의 회전축을 돌려서 부드럽게 돌아가는지 확인합니다.

2)전자 접촉기의 접점 3개모두 제대로 붙어있는지 확인합니다.

베어링 또는 접촉기의 접점 불량으로 모타코일은 소손 될 수 있습니다.

 

 

 

모터 소손 이유

50hz용 60hz로 주파수 변환 사용하면

국가별 전압 및 주파수​

​모타 과부하 모터 소손 원인 주만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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