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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 공압 솔레노이드 벨브의 관리, 점검에 도움 됩니다.(1)

주만전기 2021. 10. 6. 12:15

[1]유압 실린더가 뒤로 밀리는 이유

상승을 동작 시키면 먼저, 체크 밸브동작, 상승밸브 동작 합니다.

상승동작이 완료되면 상승밸브 정지, 체크밸브 정지 합니다.함께 동작 합니다

다시,하강을 동작 시키면 먼저, 체크 밸브동작, 하강 밸브동작 합니다.

하강동작이 완료되면 하강밸브 정지, 체크밸브 정지 합니다. 함께 동작 합니다.

 

이와같이 체크밸브가 고압유 역류 흐름을 막아주는 보조 기능을 합니다.

실린더 내경이 커야할 고철 처리기에는 유압 탱크에의 밸브의 원활한 작동을

위하여 계절별 작동유 변경사용, 유압 게이지(메타기) 등을 확인하시고(게이지가 2개 이상 있을 겁니다)

레벨 게이지도 보셔서 작동유 의 부족, 색깔과 하강측 실린더 박킹 마모,기포(공기) 도 확인 하십시요.

기계측 의 고장이 아니라고 판단되시면 체크밸브 작동 여부를 확인 하십시오..

 

체크 밸브 기호.

 

체크 밸브 동작.

 

체크 밸브는 입구측 에만 있는 볼에 의해서 기름의 역류를 차단 해 줌으로 밀리는 현상을 막아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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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동, 복동식 솔레노이드 밸브:

왕복하며 공급과 차단을 하는 부품을 스풀(Spool)이라 하는데

마치, 원형막대기에 역기 몇개를 끼워넣은 모양 입니다.

이것 스풀이 좌우로 움직이면서 공급 또는 차단을 하고

중립일때는 출구 두쪽 다 차단 할수 있는 솔레노이드 밸브도 있습니다.

 

(1)단동의 구조:

좌우로 왕복하는 스풀를 움직이는 동력은,

코일에 전기가 통하면 전자력이 발생하게 되어 스풀이 전자력을 발생된 쪽으로 당겨져 가게 되면

출구가 열리게 됩니다.

단동은 이렇게 전자력을 발생시키는 자기코일이 한쪽만 붙어있는 구조이므로

중립이 없고 일방 통행만 되며 유량 조절를 결정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스프링 내장형으로 된것은 전자력으로 열었다가 스프링에 의해 원위치 됩니다.

--스풀의 방향이 바뀌는 도중에 짧은 중립이 되는 구간의 회로를 "과도기회로"라고 합니다.

 

 

(2) 복동의 구조:

전자력을 발생 시키는 코일이 양쪽 모두 다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를 어느방향으로 흘려 주느냐에 의해 중립도 되고

(양방향 모두 불통으로 되기도 함)일방 통행만 될수도 있고,

반대쪽 일방 통행만 시킬수 있는 구조 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시린더는 입출력 방향만 바뀌면 전진또는 후퇴를 하는데

전진측과 연결된 포트를 열어주거나 후퇴측 포트를 열어줄수 있습니다.

전진측을 열어 주었다가 중립상태로 돌아온 후에 조금만 기다려...하며 후퇴측으로

유통을 시켜줄수 있는 시간 조절,소위 대기기능(待機技能)이 가능한 구조 입니다.

 

 

(3) 중간 정지형 복동 전자(퍼지기능형) 솔레노이드 밸브.

 

                         (A) , (B) (EA) (P) (EB)

 

 

솔레노이드 벨브를 교체후 실린더가 동작 안하는 이유

5P/2WAY :

5P는 구멍(포트)수는 5개가

P (Power).

A,B (A,B 2방향).

EA,EB (ExitA, ExitB).

2WAY는 양쪽 방향성 의미입니다.

즉,

전진 동작시

P로 공급되는 에어 또는 오일이 A로 들어가 전진 방향으로 동작을 시작하고,

기존에 실린더 안에 들어있던 에어 또는 오일을 EA로 배출을 시킵니다.

후진 동작시

P로 공급되는 에어 또는 오일이 B로 들어가 후진 방향으로 동작을 시작하고,

기존에 실린더 안에 들어있던 에어 또는 오일을 EB로 배출을 시킵니다.

 

5P/2WAY 중립 Open 벨브:
중립시 port들이 개방됨으로서 실린더를 사람의 힘이나 중력에 의하여도 동작이 됩니다..

-☞P에 꼽혀 있었던 호스(Hose)가 다른 구멍(포트)에 꼽히면 실린더가 꼼짝 않을 수 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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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동식 방식 과 파이롯트 방식의 구분:

(1) 직동식 방식은

제어하는 유량이나 공압이 작은 경우 직동식을 사용합니다.

솔레노이드 밸브 하나로 제어가 가능하므로 일반적인 제어에 많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대형이 아닌 자동제어 장치에 사용하는 솔레노이드 공압 밸브는 대부분 직동식 입니다..

 

(2) 파이롯트 방식은

대형밸브를 구동하기 위하여 1차적으로 직동식 밸브를 구동하여 제어되는 압력으로

대형밸브를 다시 구동 하는구조 이므로 구조가 복잡하거나 2개의 밸브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대형 공압 제어 밸브나 대형 유압 제어 벨브를 사용 하는 곳에서

파이롯트 방식을 사용하므로 직동식에 비해 사용 하는 곳이 적습니다..

장치의 구조나 사용처에 따라 다르지만 파이롯트 방식을 사용 하는 대형 장치가 있는가 하면,

직동식을 사용하는 장치가 있기도 하므로 방식에 따라 적용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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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량을 조절하는 밸브의 종류:

트로틀 밸브, 솔레노이드 밸브, 서보밸브 로써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1)트로틀 밸브는:

   한번 세팅을 해 놓으면 그 세팅된 양만큼의 유량을 흘려보내는 밸브입니다.

(2)솔레노이드 밸브는:

    전기신호를 받아 전기신호의 변화에 그대로 응답하여 유량을 조절하는 밸브입니다.

(3)서보 밸브는:

    솔레노이드 밸브와 같이 전기 신호를 받아 그 신호에 비례하는 유량을 조절하는 밸브이지만

    그 조절하는 시스템에서 솔레노이드 형식과는 조금 다릅니다.

    서보밸브는 주로 고정밀 장치에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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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압을 조절하는 릴리프 밸브:

실린더의 전,후진 완료 위치에 다다르면 정상적으로 복귀되던 유량이 일부만 복귀되고,

일부는 릴리프 밸브를 통하여 탱크로 복귀 시켜, 밸브의 압력을 정상 작업 위치에 맞추어 잠궈 주면됩니다.

※시퀀스 밸브(Sequence Valve) 와 릴리프 밸브(Relief Valve) 용도 차이점:

-시퀀스 밸브는 양쪽에 있는 실린더를 균형잡아 동시 동작 하도록 압력을 서로서로 Feed Back 작용을 하는 밸브입니다.
  즉, 양쪽의 실린더를 동시에 상승, 하강하도록 균형을 맞추어 주는 용도로 사용 합니다.
-릴리프 밸브는 실린더내부로 설정압력값 보다 높은 압력이 되면,
  유압 탱크로 Feed Back 시켜서 상승 또는 하강위
치를 맞추어 주는 용도로 사용 합니다..

-시퀀스 밸브는 AND,OR,고압우선,저압우선의 회로 작동은 무전원(無電源)이며

    스풀 작동기호가 밸브에 인쇄되여 있습니다..

1.보조조작형 시퀀스 밸브 기호

 

 

2.내부파일럿조작형 시퀀스 밸브 기호

 

3.시퀀스 밸브 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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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일상적으로 매번 점검 해야할 부분:

1. 솔레노이드의 기계적인 작동 부분의 마모로 인한 떨림 음.

2. 솔레노이드 밸브에 코일의 절연 불량으로 코일의 발열.

3. 에아 콤푸레샤 탱크 내부에 잔류된 물을 배출.

4. 유수 분리기에 잔류물, 이물질 제거와 에어 필터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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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압계 유압이 떨어질때 점검 해야할 부분

1.기계적 요인:모터의 베어링 카바(Bearing house)마모 또는 펌프의 카플링 마모로 인한 회전수(rpm)가 떨어짐

2.작동유 요인: 설비의 메뉴얼에 나오는 범위 내에서 작동유의 점도를 높혀 줍니다.

 

(1)압력계로 볼때에 유압은 설정값에 도달은 되나, 작동 속도가 급락되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2)실린더가 작동을 할때에 텅~ 텅~ 거리는 소리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3)실린다 Roll이 벌어지면서,

   - 생산된 제품에서 수분함량이 늘어 나고 강도(强度)가 떨어집니다.

   - 폐수 처리장에서 스러치 량이 늘어 나고 저수조 물이 혼탁 해집니다.

   - 보일러 기름 소모량이 증가 하는 등등 생산비 단가가 상승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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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공장에서 제품 생산량이 떨어질때 점검 해야할 부분

1.기계적 요인:모터의 베어링 카바(Bearing house)마모 또는 펌프의 카플링 마모로 인한 회전수(rpm)가 떨어짐

2.작동유 요인:설비의 메뉴얼에 나오는 범위 내에서 계절별 작동유의 점도를 조절해 줍니다.

  (1)압력계로 볼때에 유압은 설정값에 도달은 되나 실린다 샤프트가 춤을추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2)조업중에 솔레노이드 밸브를 손으로 만지지 못할 정도로 온도가 상승 경우도 있습니다.

3.공압 압력용기의 요인 :유수(油水) 분리기 막힘, 냉각기 성능 저하, Line에서 에아가 새어 나감,

  압력 탱크 내부에 물의 드레인, 팩킹 마모,

  에아에 수분 함유량이 많아지면서 솔레노이드 작동 불량등 입니다.

4.솔레노이드의 요인:노폐물질이 솔레노이드 벨브 내부에 고여 있어서 스풀이 원활치 못한 영향입니다.

  실린더의 상승 끝부분 또는 하강 끝부분에서 쿠션이 발생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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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압 브레이크가 늦게 잡힐때 점검해야하는 부분

집게부(付) 차량이나, 현장 롤 속도가 밀려서 제품을 놓치거나 불량률이 잦을 경우는

최우선 오일에 포함된 수분과 기포함량을 점검 합니다.

제동을 하기위해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유압(油押)으로서 집게날게 또는 롤(Roll)의 패드(Pad)가

디스크와 마찰을 하며 물건을 잡거나 속도를 줄일때에는 고온이 발생하여 미세 수증기와 기포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실린더 작동유와 브레이크 작동유는 오일 점도율이 다르기 때문에 혼유 사용에 유의합니다.

차량에서는 엔진오일과 브레이크 오일의 통 모양이 구분되고 보관도 쉬워 혼유되지 않습니다만,

- 생산 현장에선 혼유되지 않도록 하며,

- 속도 조절이 잘 되지 않으면 오일 점검을 먼저 합니다.

- 제품의 중량은 유지하는데 부피가 커지면 오일을 점검후, 라이닝 패드(Pad)도 점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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