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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 공압 솔레노이드 밸브의 고장, 점검에 도움 됩니다.(2)

주만전기 2021. 10. 6. 12:13

DC 110V용 솔 벨브, 발광 다이오드와 TVS. 제너 와 일반 다이오드.

 

 

 

[1] 에아(공압)솔레노이드 밸브 동작용 PLC 출력 카드 고장 원인:

주원인은 솔레노이드 밸브 의 과부하로 인한 PLC 출력부 고장 입니다.

 

 

DC용 솔레노이드 밸브이면.

자주 ON/OFF 하다보면 트랜지스터가 파손 될수 있습니다.

솔레노이드 밸브는 유도성 코일로써 초기 동작시 과전류가 발생합니다.

조치 방법 :

1)전류를 계산하여 직렬로 시멘트저항(약,10W 100~200옴)이나

2)솔레노이드 코일 양단에 병렬로 제너 다이오드를 연결 합니다.

3)배리스터(TNR)를 PLC 출력부에 병렬로 달아 주시면 과열 억제에 좋을 듯 합니다..

4)솔레노이드 전류가 5~10A 대용량, 고속 운전이라면 쇼트키 다이오드로 솔레노이드 코일과 병렬로 달아줘야 합니다.

 

D1,D2에 과열이 발생하면 NTC를 D1,D2에 직렬로 달아 주던지, 방열판 취부 또는 시판중인 모듈을 구입합니다.

PS(SMPS) 병렬 운전 조건에서 DC전원장치가 고장이 발생될 경우 반대쪽으로 역류전류 방지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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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솔레노이드 밸브에 배리스터를 다는 이유:

     배리스터는 Variable 과 Resistor의 合成語 입니다.

솔레노이드 밸브 부하인 경우에 사용 되는 부속품입니다.

 

배리스터는 제조회사에 따라 ZNR,TNR,SVR로 호칭 합니다.

ZNR 250 10D는 공칭전압이 250v 폭은 10mm.

TNR 471 14G는 공칭전압이 470v 폭은 14mm.

(트랜지스터 같은 회로부품을 보호하는 역활도 합니다.)

 

사용 목적 : 순간적으로 유입되는 고전압(써지) 부터 회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동작 원리 :

솔레노이드 밸브의 정격 전압이 AC220v 이면 480V 정격의 배리스터를 많이 사용 합니다.

배리스터가 480V 정격이라면 480V 이상에서는 저항이 '0'에 가깝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교류 전원 220v에는 480V 정격의 바리스터를 달면

정상 동작시 에는 저항이 커서 동작을 안 하다가 480V 이상의 써지 전압이 흐를 때에는

써지 전압을 온도로 변화하여 상승된 온도값 많큼 저항 값이 낮아지는 특성이

있으므로써 전류가 배리스터 쪽으로도 흘러서 열(熱)로 소거 됩니다.

결국, 과도 써지 전압은 배리스터로 흘려서 솔레노이드 벨브는 보호가 됩니다.

 

[3 ] 릴레이 코일 소손이 잦을 경우 대책 입니다.

 

** 방치(防置)하면 PLC 출력 카드의 접점 수명이 짧아 지게 됩니다 **

 

장시간 솔밸브의 위치 즉 실린더의 동작상태로 유지하거나, 전원공급 방식을 펄스로 제어한다든지,
또는 전진이든 후퇴든 장시간 유지하기 위해서 지속적 또는 연속적으로 전원을 공급하고 있어야 한다면 :

고장 점검법)
단동형 밸브에 약 30분~1시간 통전시키면 코일의 발열온도는 주위온도에 더하여
약 60도 더 상승합니다. 부하가 걸리면 코일의 온도는 더욱더 상승 됩니다.
코일의 절연이 낮아지고 자속력이 떨어지면, 밸브 내에서 소음이 발생되는 고장의 초기 현상이 나타납니다.

방치하면 전기 누전과 코일이 소손됩니다.

 

대책-1)
이와같은 장치에서의 솔레노이드 밸브는 복동형 밸브로 권합니다.
통전 하지 않았을때는 Off로 유지됨으로써 장기간 사용 가능합니다.
대책-2)
또는, 실린더 호스를 서로 바꿔끼운 후 전기회로를 수정합니다.

 

실책)
AC솔밸브를 전파 정류하여 DC솔밸브를 전환 한 후
역기전력 대책으로 스너브 다이오드로 역기전력을 바이패스 시켜주고 SVR,ZNR,TNR를 부착 하더라도

문제는 전파정류기가 간헐적으로 파괴된다는 것입니다. 근본 대책이 될수 없습니다.

 

[4] 솔레노이브 벨브의 고장이 잦을 경우:

특정 일부 기계에서만 공압용 솔레노이드가 고장이 잦을 경우에는

메인 공압 호스 입구측에 부착되어 있는 "공압기용 유수분리기"를 점검 해 보십시요.

이 유닛트의 필터가 불량하면 기계에 장착된 각 솔레노이드 내부에 있는 공이(스풀) 고착이되어서

코일의 과열로써 특정 기계에서만 자주 솔레노이드 벨브가 고장 일으키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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