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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레노이드 밸브 오동작, 판넬 누설전류 잡는데 도움 됩니다.(3)

주만전기 2021. 10. 6. 12:11

 

<모타의 누설전류가 솔레노이드 밸브 오작동 원인도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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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정지형 空氣壓 설비는 :

1)에어 브레이크. 2)에어 스톱 퍼. 3)엔코더 로 조합하여 운전됩니다.

  에어 콘트롤 방식이 아니고 전기식 콘트롤 방식이면:

  전기식 브레이크 라이닝표면이 노후 되면 절연이 불량하여서 누설전류가 발생합니다.

  전기식 브레이크 방식이면 계폐동작에서 노이즈가 다소 발생하여서

  엔코더선로,스케일선로에 영향을 주어 영점( "0" Point)오차를 일으키게 됩니다.

  방치하면 콘트롤러 고장,感電(감전)사고로 이어질 수 도 있습니다.

 

 

油壓 설비는:

유압 실린더 용기의 耐壓(내압)을 고려하여 전자 솔레노이드 밸브를 채택합니다.

실린더와 Unmaching이 되면 전자 솔레노이드가 발열로써 코일이 소손 되거나

절연이 낮아져서 전,후진 동작 할 때 누설전류가 발생합니다.

방치하면 화재사고로 이어질 수 도 있습니다.

 

CKS,SKS,CKD밸브 동작방식:

 

TPC 밸브 동작방식:

 

비례제어:
-실린더의 단순 왕복 운전 하는 개소에서는 양쪽 단에 근접센서 혹은
  리미트 스위치가 붙습니다만,
-이동거리를 제어 하기 위해서는 비례제어기가 필요합니다.
  제어기에 나타난 값과 실제 이동량에 비교오차가 발생하면 그 차이 값을 줄이기 위해
  비례제어로 차이값을 줄이는 방식을 비례제어 라 하고,
  비례제어, 미분제어, 적분제어 3 가지를 조성하여 오차값(에러,폴트)을 줄이는 방식을
  서보제어 라고 합니다.


-노후된 실린더의 마모로 인해서 오차값이 발생하면:

  비례제어기 앰프는 GAIN, NULL 조절 볼륨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거리량을 설정 입력시키면 0 ~ 10v 제어전압이 출력이 됩니다.
  이 제어 전압값을 비례제어기 앰프가 받아서 밸브를 전류 제어로 동작 시킵니다.
  비례제어기 앰프에 피드백기능(LVDT)이 있는데 “0” Point를 재 설정 합니다.

 

-별매로 브레이크 제어기도 있는데 파손이되면 브레이크 코일에서 누설전류 도 발생합니다.

-오차값의 조짐 현상이 발생하면:
1)유압 유니트에서 굉음이 나면 필터를 꺼내어서 소재액 통에 담궈,
   흔들면서 메쉬망에 낀 이물질를 재거합니다.
2)유압조절, 유량조절, 방향조절용 비례제어 밸브가 있습니다.
   대용량 설비이고 오차값이 한방향에서만 발생하면 해당 파일럿 밸브에서 압력을 조절 해 봅니다.
   메인 유압밸브와 모타펌프를 한번 잘못 취급하였다고 판단되면 차후는
   제조사측 전문가에게 의뢰 하시기를 권 합니다.

3)비례제어 솔밸브는 유도성 코일이며 1 ~ 5[A] 대용량 전류가 흐릅니다.

   만약, 이 선로에 누설전류가 발생되면 노이즈가 방출되여서

   엔코더선로,스케일선로에 영향을 주어 영점( "0" Point)오차를 일으키게 됩니다.

   설비의 오동작으로 판단되면 가까운 전기 전문가에게 수리 하시기를 권 합니다.

-E/P, I/P, P/I REGULATOR.
 압력의 변화를 전기신호로 변환시켜주는 변환기입니다.

-E/P, I/P, P/I TRANSDUCERS.
 압력 신호 전송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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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전(누설전류 예방법)

 

하계절) 유압 밸브로 보내는 유압탱크 에는 반드시 유수 분리기(수분여과기)를 사용합니다.

           오일에 기포가 다량 발생되면 수분도 비례하여 발생 됩니다.
동계절) 공압 밸브로 보내는 공압탱크 에는 수분 건조기(드라이어)를 설치합니다.

           벨브의 팩킹이나 닙플에서 수분이 흘러 내리지 않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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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하시는 질문-1)

출근해서 기계를 돌려 보니까 전자 솔레노이드가 타 버려져 있는 상태입니다.왜 그렇씁니까.

어제는 기계 용접만 했고 돌리지 않았습니다. 화재사고가 아니라서 다행입니다만...

답변)

아아크 용접기 어스홀더를 기계에 걸어두고 용접작업을 하였으면 정격 접지선으로 설치 됐다해도

아아크 용접기 어스홀더 가까이 기계에 부착된 전자 솔레노이드 코일이 과열(過熱)로 소손됐거나,

접지선 또는 접지선과 인접한 선이 서로녹아 붙어서 합선이 되면 차단기가 떨어져 있을 수 도 있습니다.

조치 방법)

그 개소(個所)에 접지봉(接地棒)을 매설(埋設)하여 추가 접지로서 재발방지(再發防止)합니다.

-교류 아크용접기는 단상220v 전원이 결선되기 때문에 누전될 경우:
  부근의 전선피복에 손상을 주면, 자동화기계는 오동작 할 수 도 있으므로 반드시 규정 접지시설에 접지가 필요합니다...

 

자주 하시는 질문-2)

어느 특정한 솔레노이드 밸브만 동작하면 기계가 전체적으로 멈추어 버립니다.

수동으로 개별적 조작 해 보면 또 괜찮습니다. 센서도 이상없고 프로그램상으로도 전혀 이상 없습니다.

타사 밸브로 임시로 교체하면 이상이 없습니다..취부 구멍이 맞지않아서 자기것이 아니면 곤란한 상황입니다.

메이커측의 대리점에 물어 보면 노이즈라고 하는 데요~.. 노이즈는 아닌것으로 판단됩니다. 뭐가 ​문제입니까?

​밸브는 공압용으로 DC24v용 입니다.

답변)​

1.다이오드부(附)밸브이면 그 다이오드를 취외(取外)하여 점검 합니다.

   DC24v SMPS를통해서 밸브 동작용 파워릴레이로 인입된 경우는 밸브내부에 병렬로 1[A]미만의

   일반 다이오드를 취부하고, 효과가 있으면 전해용 콘덴서를 470uF/50v를 병렬로 취부하여 증상을 확인합니다.

1.밸브를 동작 시켜주는 PCB상에서 먼저 원인을 점검 해 보셔야 합니다.

   밸브의 노후화로 인한 절연불량 문제이든지, 밸브의 코일 특성 문제로 인한 PCB이상 증상 일 수 도 있습니다.

1.PLC출력은 개당 드라이버 IC에 4접점출력으로서 밸브와 연결 되어 있는데,

   드라이버 IC에서 과부하가 걸리면 나머지 밸브가 정해진 시간이내에 작동을 하지 못하여서,

   기계가 멈추어 버리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표준전압에 許用誤差 :

 

질문-3) DC24V 솔레노이드 벨브와 SMPS단자의 " GND " 와 콤몽시키지 않는 이유:

 

1) 접지 와 GND 는: 구별이 되어야 합니다..

   노이즈의 개념을 잡는데에 필요합니다.

2) 지난 번에도 접지관련 질문에 답변을 드렸는데요..

   기호를 잘 구별 하셔야 합니다.

   그림의 기호는 AC측의 보호성(직접)접지 기호입니다. DC측 하고 공용 하지 않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AC 와 DC 의 접지를 같이 연결하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3)지난 번에도 접지관련 질문에 AC측의 GND와 DC측의 GND를 같이 사용해도

   이상이 없다는 분은 일리 있고, 뜻도 있습니다.

 -- AC측 과 DC측의 GND는 서로 커먼이 되여 있지 않습니다.

       DC측 GND단자에 부도체 용량성 콘덴서가 내장되여진 기능성(비)접지 기호입니다.

       FA용 SMPS기구에서는 단자를 내놓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통신장비에는 거의 있습니다.

 

" 0v "와 " GND " 와 " E "는 서로 서로 구별하여 사용 하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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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SMPS에서 2차측에 GND단자가 비접지 경우는

  기능성접지 이므로 Ground를 하여 기준전압을 잡기 위함 입니다.

  이럴경우는 단자에 0또는GND 와 +24v,-24v로 표기합니다.

2)SMPS에서 2차측에 GND단자가 없는 경우는

  기준 전위가 없으므로 이럴경우는 +V 와 -V 로 만 표기합니다.

 

그림 SMPS에서 2차측에 GND단자가 비접지 경우

 

 

자주 하시는 질문-4)

​솔레노이드 밸브 전자변 코일이 과열로 소손되는 이유 ?

답변)​

어떤 이유로 內部의 공이(스풀,Spool)가 원활하게 움직이지 않으면

코일에 과부하가 걸려, 코일이 과열되여 축적되면 결국 코일의 절연이 낮아지므로 소손의 원인이 됩니다.

대책-1) 계절별.

밸브를 거의 24시간 개방 하는 사업장의 경우는 상시열림형(非 電源 개방형)밸브를 사용을 권합니다.

- 동절기에는 소음기를 통하여 빙결되어 솔레노이드 동작이 부자연 스러움으로부터 다소 해결됩니다.

- 하계절에는 소음기를 제거하고 대신 에어호스를 길게 늘여트려 두면 솔레노이드본체가 썩혀지는 것을 억제됩니다.

- 유압용 솔레노이드 밸브경우는:

  솔레노이드 本體 內部의 이물질 또는 오일의 고착으로 말미암은 공이(스풀,Spool)의 동작에 대책을 세웁니다.

대책-2) 월별.

1.장기간 사용을 하다보면 솔레노이드의 철편에서 밖으로 이물질이 흘러나와서
   소음이 증가와 함께 발열이 일어나게됩니다.
2.복동방식으로 하여서 한번동작후 곧바로 전기를 꺼도 동작이 자기유지 시켜주는 개방형밸브로 개조합니다.
3.밸브의 스풀 구동부가 뻑뻑하면 과전류로 인하여서 작동후 곧, 코일이 타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솔레노이드 플론져측에 노브(Nop)를 눌러서 점검합니다.
4.솔레노이드밸브가 규격보다 적을 때에도 발열이 증가됩니다.

 

대책-3) 일일 점검 부위.

실린더의 상,하.. 전,후진.. 움직임이 원활 하게 동작하는지 매일 점검합니다.

평상시 보다 느려지면, 솔레노이드 밸브에서 과부하로 인(因)하여서

-작동오일이 뜨거워지거나, 실린더가 "텅"텅" 소음을 내기 시작합니다.

-오일이나,물이 솔레노이드 밸브 또는 호스 니플 부분에서 밖으로 흘러 나옵니다.

-솔레노이드 밸브가 과열이 되기 시작하여서 전기판넬에 있는 릴레이접점이 검게 그을리거나 스파크가 발생합니다.

-솔레노이드 밸브과열을 방치하면 코일 절연저하가 되여서 누설전류로 因하여서

  릴레이를 사용 하지않는 판넬은 PLC출력카드 또는 PCB기판이 자주 고장을 일으킵니다.

 

솔레노이드 밸브 오작동

​솔밸브 솔레노이드과열, 솔레노이드가 타버리는 이유

솔레노이드 밸브 코일의 과열로 자주 교환할 경우

전자 솔레노이드 밸브누설 전류, 접지 노이즈 주만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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