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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소형 실린더의 오동작(誤動作)에 도움됩니다.

주만전기 2021. 10. 6. 12:08

DC용 솔레노이드 밸브이면.
과부하 상태에서 빈번하게 on/off 하다보면 트랜지스터가 파손 될수 있습니다.
솔레노이드 밸브는 유도성 코일로써 초기 동작시 과전류가 발생합니다.
1)전류를 계산하여 직렬로 시멘트저항(약,10W 100~200옴)이나
2)솔레노이드 밸브 양단에 병렬로 제너 다이오드를 연결 합니다.
3)배리스터를 PLC 출력부에 병렬로 달아 주시면 좋을듯합니다..

주원인은 솔레노이드 밸브 의 과부하로 인한 PLC 출력부 고장 입니다.

 

 

- GATE에 충분한 전압이 공급되지 않으면 FET양단 Drain-Source간에 잔류전압이 남아 발열합니다.
  솔레노이드 벨브 작동 빈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발열이 증가되므로 냉각 조건이 필요합니다.
  노후된 절연불량의 솔레노이드 벨브 코일 부하는 FET에 큰 부담의 결과로써,
  처음에는 설비가 잘운전 되였다가 안되기를 반복되는 증상으로 나타 낼 수 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마치 노이즈로 오판(誤判) 할 수 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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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고속동작용 공압 솔레노이드 DC24v 전자변에 사용되는 POWER MOSFET 종류:

 

P형 MOS FET :
2SJ334 2SJ349 2SJ380 2SJ401 2SJ407 2SJ412 2SJ439 2SJ512 2SJ529 2SJ537....


N형 MOS FET :
2SK1381 2SK1382
2SK2173 2SK2201 2SK2232 2SK2233 2SK2267 2SK2312 2SK2313 2SK2329 2SK2267 2SK2382 2SK2391

2SK2493 2SK2508 2SK2614 2SK2662 2SK2679 2SK2698F
2SK2789 2SK2886 2SK2917 2SK2925 2SK2953 2SK2961 2SK2962 2SK2968 2SK2989 2SK2995

2SK3176 2SK3314 2SK3453....

 

범용 IRF :
IRF540ZPBF, IRF8010PBF, IRFB23N15DPBF, IRFB33N15DPBF, IRFB38N20DPBF,

IRFB52N15DPBF, IRFB4020PBF, IRFIZ24EPBF, IRFIZ24NPBF, IRFIZ34EPBF....

 

 

2SK2493Datasheet:

 

 

2)솔레노이드 전자변을 동작 시키는 출력부 TR동작 원리:

디지털입력 신호를 N형 FET 전압으로 변환 회로도 디지털입력 신호를 P형 FET 전압으로 변환 회로도

 

#1: 5v 계통의 디지털입력 신호.

#2: MOS FET가 ON 하는 전압으로 변환해서 구동.

트랜지스터가 OFF해서 게이트-소스 간의 전압은 동전위 그것에 의해 MOS FET는 OFF가 됩니다.

 

 

파워 MOSFET 는:

게이트-소스 전압 VGS의 증가에 따라 드레인 전류 ID도 증가 합니다.

드레인 전류가 흐르기 시작하는 게이트-소스 전압을 「게이트 임계값 전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게이트 소스 간에 (VGS) 게이트 임계값 전압 보다 충분히 작은 것 들을 적용 한다면

드레인 전류는 아주 작기 때문에 스위치 적인「OFF」입니다.

또한 게이트 임계값 전압 보다 충분히 큰 전압을 인가 하면

큰 드레인 전류가 흐를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스위치 적인「ON」입니다.

이와 같이 VGS에 디지털 적인 두 값의 전압을 인가 하면 MOS FET를 스위칭 소자로 사용 될 수 있습니다.

 

3)노이즈로 오판(誤判) 하기 쉬운 실린더의 오동작(誤動作):

- FET 내부 임피던스값이 발열에 따라서 실린더가 On 했다가 Off를 해버리는 증상이 발생하면,

  Drain과 Source간에 절연저항값 또는 스네버 회로를 점검 합니다.

       body diode

 

- 실린더를 움직여 주는 Solenoid Valve(솔레노이드 전자변)의 코일에 절연 불량을 방치하면:

  처음에는 PCB기판 면을 점검 보면 검은 색으로 변색된 곳이 나타나고

  차후에는 Drain과 Source간에 누설전류가 커져, FET는 발열후 폭발 합니다.

 

중,대형 유압 실린더의 오동작에 도움됩니다.

질문-1) 솔레노이드 벨브에 DC전해 콘덴서를 다는 이유는 요~

답변)

-다는 조건은 유접점 릴레이를 통한 솔레노이드 선로 저항이 높아져서 전압 드롭되는 것을 유지하기 위함이거나,

  벨브의 노후로 #스풀이 불안정하게 계속 전,후진하는 떨림 현상일때 전자기력(電磁氣力)을 유지 목적으로

  한시적으로만 설치 합니다.

  이는, 기계측 실린더 또는 전자변 고장 현상인지 전기측 고장 현상인지를 방향 판단에도 도움 될 수 도 있습니다.

  DC전해 콘덴서 1000uF/50V로 코일 양단 +,- 극성에 맞추어 접촉합니다.

  일시 목적으로 사용 하시려면 Off-Delay Time을 산술해서 콘덴서 용량설정 합니다..

 

-솔레노이드 벨브의 역기전력이 기기의 오동작 내지는 RESET가 빈번히 발생 할 경우,
  코일단자의 양단에 병렬로 무극콘덴서와 #무극다이오드(tvs) 연결하여 역기전력을 흡수 소거시킵니다.

 

#스풀--☞http://blog.naver.com/mjg5080/151897447

#무극다이오드(tvs)--http://blog.naver.com/mjg5080/220224554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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